부동산 입지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입지란 어떤 것이 장소를 정하고 있는 위치를 말하고, 입지선정이란 입지주체가 추구하는 토지를 발견하거나 용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입지는 도시공간구조, 생산자원의 지역 간 이동, 토지이용변화 등을 설명하는 데 자주 활용된다.

입지선정의 중요성

  • 위치(접근성)가 좋을수록 부동산의 가치가 큰 것이 일반적이므로 입지선정이 중요하다.
  • 부동산의 자연적 특성 중부동성의 특성에 의해 부동산은 주변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부동산에는 적합의 원칙에 합당한 입지선정 여부가 중요하다.
  • 부동산은 일단 그 용도를 결정하면 그 용도를 바꾸기 어려운 비가역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입지선정이 중요하다.

입지조건

입지조건이란 토지가 자리잡고 있는 위치의 자연조건 및 인문조건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입지조건의 판단 기준은 용도에 따라 다르다.

주거용

주거지의 입지조건은 쾌적성과 편리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에 의해 판단된다. 통근조건, 생활조건, 환경조건 등이 특히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상업용

상업지의 입지조건은 수익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에 의해 판단된다. 상업지의 입지조건으로 특히 고려할 사항으로 인구의 상태, 소득수준과 고객의 구매습관. 가로의 조건, 교통수단의 상태 및 접근성 등을 들 수 있다.

공업용, 농업용

공업지의 입지조건은 생산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에 의해 판단된다. 공업입지의 근본적인 요인은 비용최소화가 입지조건이 되지만, 현재에는 이윤극대화의 원리에 의한 입지조건도 중시되고 있다.

농업입지론이란?

튀넨의 농업입지론

튀넨은 1826년 ‘고립’이라는 논문에서 입지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튀넨은 시장으로부터 원거리에 입지한 토지 생산물에 비하여 근거리에 입지한 토지 생산물의 수송비 절약분이 지대가 된다고 하면서 지대론과 함께 농업입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는 농업활동의 공간조직에 관하여 최초로 농업에 관한 규범적인 경제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평가를 받고 있다. 튀넨은 입지요인을 중시하여 지가가 토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현대적인 입지이론의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오늘날 도시 토지이용 분화를 분석하는 데 기초적인 개념인 입찰지대곡선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내용

  1. 어떤 농작물에 대한 매상고와 생산비가 일정한 경우, 어떤 위치의 지대는 토지가 시장으로부터 떨어진 거리에 따른 수송비의 차이로 결정되며, 이를 위치지대(입지교차지대)라고 한다.
  2. 위치지대(입지교차지대)와 수송비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수송비 절약분이 지대가 된다. 즉, 지대란 매상고에서 생산비와 수송비를 뺀 것으로 보았다.
  3. 작물에 따라 한계지대곡선이 달라지는데, 집약적인 방식의 농작물의 한계지대곡선은 기울기가 가파르고, 집약도가 비교적 낮은 생산방식의 농작물의 한계지대곡선의 기울기는 상대적으로 완만하다.
  4. 시장과의 거리가 가까운 지역일수록 집약적인 농업이 입지하고, 시장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토지는 조방적 농업이 입지한다.
  5. 농산물 가격·생산비·수송비·인간의 행태 변화는 지대를 변화시킨다.

공업입지론

베버의 최소비용이론

  1. 베버의 최소비용이론은 공업입지로서 최적입지는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비용이 최소가 되는 지점이라는 이론이다. 베버가 고려한 3대 비용인자는 수송비노동비, 집적경제를 말하는데, 그중에서 수송비를 가장 중요한 인자로 보았다. 공업입지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전개한 경제학자인 베버는 공업입지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으로서 어느 지역에서나 발생하는 일반적인 입지인자인 수송비와노동비를 중시하였으며, 특정지역에서 나타나는 입지인자로서 집적경제를 고려하였다.

최소수송비 원리

베버의 최소비용이론은 여러 비용 항목 중에서 수송비를 가장 중시하여 공업의최적입지는 최소수송비 지점이며, 최소수송비의 지점은 원료수송비와 제품 수송비의 합이 최소인 지점이다. 수송비는 원료와 제품의 무게 그리고 원료와 제품이 수송되는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는 원칙을 적용하여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1. 보편원료
    보편원료란물이나 공기처럼 아무데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지역에 따라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원료를 말한다. 보편원료는 수송비가 발생하지 않는 원료이며, 보편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공업은 시장지향입지를 한다.
  2. 편재원료(국지원료)
    재료 광물자원과 같이 특정한 장소에서만 생산되는 원료를 말한다. 따라서 편재원료는 수송비가 발생하는 원료이며, 편재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공업은 원료지향 입지를 한다.

원료지수 및 입지중량과 공업지

  • 제조과정에서 원료의 무게가 감소(중량감소산업)될 경우, 원료지수는 1보다크게 나타날 것이며, 이는 원료산지에 공장이 입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 제조과정에서 무게가 늘어나는 경우(중량증가산업), 원료지수는 1보다 작게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시장지향 입지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 원료지수가 1일 경우는 시장에 입지하든지, 원료산지에 입지하든지 무게에따른 수송비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입지자유형에 해당한다.
  • 하여 원료지수가 1보다 크면 원료지향 입지이고, 원료지수가 1보다 작으면 시장지향 입지이고, 원료지수가 1이면 입지자유형 입지가 된다.

노동지향 입지

베버는 등비용선 개념을 도입하여 총수송비가 최소인 지점에서 노동비가 저렴한 지역으로 옮김으로써, 추가로 발생하는 수송비보다 노동비 절감이 큰 경우는최소수송비 지점보다 노동비가 저렴한 지점이 최적입지가 될 것으로 보았다. 섬유, 피복, 신발 등의 산업이 이러한 성격에 해당하며 이러한 산업은 노동지향 입지를 한다.

집적지향 입지

베버는 수송비 비중이 적고 기술연관성이 높은 산업의 경우 집적경제 효과도 최적입지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입지요소로 평가하였다. 즉, 서로 다른 기업들이 한 지점에 집적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수송비 지점이 이동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집적이익이 있는 지점이 수송비 증가분보다 더 큰 이익을 준다면 공장들은그 지점으로 모일 것이며, 과도한 집중으로 집적 불이익이 발생하면 공장들은다시 분산한다고 하였다.

공업입지 형태의 예

  • 원료지향 입지
    최종제품은 값이 비싸고 소량이 되는 중량감소산업, 국지원료(편재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공장, 원료수송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경우의 산업, 원료생산지에 입지하여 생산활동을 하는 산업, 원료의 부패성이 심한 물품을 생산하는 공장, 시멘트공업, 제련공업, 통조림공업, 냉동공업 등

  • 시장지향 입지
    제조과정에서 무게나 부피가 늘어나는 중량증가산업, 보편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산업, 제품수송비가 원료수송비보다 큰 산업, 중간재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원료보다 제품의 부패성이 심한 산업, 청량음료 제조업, 맥주공업, 제약업, 제빵공업 등

  • 노동지향적 산업
    노동비가 생산비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의 경우 노동비는 입지에 큰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원료수송비와 제품수송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경우 노동비는 입지결정의 핵심적 요인이 된다. 섬유, 피복, 신발, 가전·전자공업들은 대표적인 노동지향적 산업이며, 이들공업들은 선진국으로부터 노동력이 풍부하여 임금이 저렴한 개발도상국의로 이전되는 산업들이다.

  • 집적지향적 산업
    집적지향적 산업이란 수송비의 비중이 적고 기술연관성이 높은 산업들이 원료공급지나 소비시장에 입지함으로써 서로 비용절감의 혜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집적하려는 경향을 나타내는 산업을 말한다. 자동차 산업, 석유화학 산업과 같이 관련 계열 업종이 많고, 또 대자본과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들은 주로 집적하여 공업단지를 형성한다. 특히, 전·후방의 연계성이 큰 업종끼리 한 지역에 집적할 경우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고, 기술·정보·시설·원료 등의 공동이용을 통해서 관리운영을 효율적으로 이루면서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자유입지형 산업
    자유입지형 산업이란 제조과정에서 부가되는 가치가 매우 클 경우, 제품수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매우 작아서 수송비가 공업입지결정에제약을 주는 요인으로 거의 작용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자유입지형 산업은 일반적으로 고도의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대개 자동화가이루어지고 있다. 주로 대도시 지역 내에 공장부지를 선정한다. 그러나 자유입지형 산업도 완전히 입지선정이 자유로운 것이 아니며, 고급인력을 얻을 수 있는 곳이나 미숙련 노동력이 풍부한 곳을 지향한다. 단지 수송비가 입지결정요인으로서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자유입지형이라고 부를 뿐이다.

  • 중간지점지향적 산업
    주로 대량의 원료를 수입하는 경우로 총운송비가 최소인 수송적환지점에 입지하는 것으로서, 시장과 원료산지 사이에 적환지점이 있을 때에 해당한다. 적환지점이란 수송수단이 바뀌는 경우 원료 또는 제품을 옮겨 싣는 장소를 말한다.

뢰슈의 최대수요이론

뢰슈는 베버의 입지론이 너무 생산비에만 치우쳐 있는 점에 이의를 제기하였다. 그는 비용최소화의 원리에 입각한 베버의 입지론은 기업이 궁극적으로 꾀하는 이윤극대화의 원칙과 배치되므로 모순이라는 지적을 했다. 따라서 뢰슈는 이윤극대화를피하기 위해 공장의 입지는 시장확대 가능성이 가장 풍부한 곳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상업입지론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은 도시의 수·규모·분포와 기능에 대한 이론으로 재화의도달거리와 최소구치와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 이론의 전제조건은 동질공간의 평야, 동일한 교통수단의 이용, 운송비는 거리에 비례, 동일한 기호와 구매력을갖춘 인구의 균등분포 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중심지이론의 전개

  1. 중심지
    주변 배후지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2. 최소요구치
    중심지 기능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고객 수 또는 상권의 범위를 말한다.
  3. 재화의 도달범위
    중심지 기능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최대한의 공간범위를 말한다.
  4. 중심지의 성립조건
    최소요구치의 지역범위가 재화의 도달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5. 중심지 상권의 형태
    중심지의 상권은 단일 중심지의 경우 원형을 이루지만, 다수의 중심지가 분포하는 경우 정육각형을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이다.

중심지이론의 내용

  1. 고차원 중심지일수록 거리가 더 멀고, 저차원 중심지일수록 가깝다.
  2. 고차원 중심지일수록 규모는 더 크고 다양한 중심기능을 가진다.
  3. 저차원 중심지에서 고차원 중심지로 갈수록 중심지의 수는 피라미드형을 이룬다.
  4. 중차원 중심지가 포용하는 중심지의 수는 고차원 중심지로 갈수록 그 분포가 줄어든다.
  5. 시장, 교통, 행정 등의 요인에 따라 중심지의 수와 모형은 많은 영향을 받는다.

Leave a Comment